Home > 학과 소개 > 학과장 인사말

Greetings from Head

학과장 인사말

공지사항 :

학과장 인사말 컴퓨터공학과 학과장 인사말 입니다

컴퓨터공학과 학과장 <strong>김진헌</strong>

컴퓨터공학과 학우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학과가 탄생한지도 어느덧 20여년이 되어가고 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과가 교수님들과 학생 여러분의 단합된 의지와 노력으로 많은 발전과 성장을 이룬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습니다.

대학생들의 취업문제가 사회문제가 되어 가고 있는 지금 아마 여러분들도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해 어려운 가운데도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을 것으로 봅니다. 여러분들의 그러한 노력에 격려와 갈채를 보내며 다음과 같이 우리의 문제를 함께 고민해 보고 싶습니다.

학생들과의 상담을 해보면 단연코 취업을 포함한 졸업 후 진로 문제가 가장 큰 고민거리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기성세대에 비해 과도한 경쟁의 세계에 내몰린 우리 젊은 세대는 생존을 위해 이른바 스펙 쌓기에 열중하기도 하고 나름대로 설정한 목표를 향해 열심히 내달음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 나태한 학생들은 그런 학생들을 바라보며 그저 막연한 불안감에 또 하나를 보태며 하루하루를 보내기도 할 것입니다. 이렇게 불안해진 우리의 미래는 단지 젊은 세대 각자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사회적 모순과 문제점에 기인하는 점도 있기 때문에 사회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한 점도 부인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아마도 정부차원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리라 믿고 싶습니다. 그러는 동안 우리는 다음 3가지 사례를 통해 우리의 문제를 생각해 볼까 합니다.

  1. 2010년 겨울방학 때 대기업의 인사 담당자가 우리 학교 교수님들을 상대로 취업 지도 강연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학생은 취업할 곳이 없다고 하는데 기업은 뽑을 사람이 없다.”
  2. 대기업 임원이 TV에 나와 대학에 당부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신입사원 재교육 때문에 막대한 경비와 시간을 투자해야하니 대학에서 기업에서 필요한 지식을 잘 가르쳐서 보내야 한다.
  3. 한 대학에서 어떤 여학생이 자퇴를 했습니다. 다음 이유 때문입니다.
    “대학이 학생을 기업에서 요구하는 부속품을 만들어 내보내는 기관으로 전락해 버렸다.”

여러분은 과연 우리 컴퓨터공학과에서 어떤 교육을 펼쳐주기를 원하고 있습니까?

이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과 토론이 더 필요할 수도 있겠지만 제가 임기로 있는 동안의 학과 운영에 대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정형화된 부속품형 인간이 되어서도 안 되겠지만 그렇다고 기업에서 필요로 하지 않은 인간이 되어서도 안 되겠다는 것입니다. 취업을 최종 목표로 대학 생활을 해서도 안 되겠지만 취업 경쟁력은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학과 학생들의 실무 적응 능력을 향상하고 실용적 학습 분위기를 제고하여 이를 통해 졸업생의 취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2010학년도부터 졸업작품전시회를 졸업필수 요건으로 의무화하였습니다. 학생들과 상담을 해보면 학생들이 취업에 관해서는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때로는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잘못된 방향으로 공부하고 있는 것도 발견하기도 합니다. 우리학과의 작품 전시회는 작품 제안단계부터 지도교수가 투입되어 1년여 동안의 지도를 통해 작품을 만들어냅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전공실력 뿐만 아니라 사제지간의 관계도 돈독해지는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는 산업체 전문가의 지도도 함께 병행하여 작품의 수준 향상과 함께 졸업 후 진도 탐색에 큰 도움을 받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학년들의 경우에는 2학년들의 스터디 그룹을 의무화하였고 다양한 스터디 그룹의 활동을 장려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터디 그룹 활동이 선후배, 동료 학생들 간의 유대관계를 강화시켜 재미있는 학창생활을 만들어 내는데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재학 시절의 동문들 간의 다양한 인적관계가 사회 활동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인생을 살아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통해서 전인격을 갖춘 전문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하는 컴퓨터공학과 학우 여러분.

여러분의 미래가 지금 여러분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인생에서 다시 돌아오지 않는 황금 같은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가 여러분이 결정하기에 달려 있습니다. 방황하고 고민하고 있다면 이것을 추억으로 승화해 내었으면 합니다. 나태하고 무기력하게 있다면 싸워 일어서기 바랍니다. 아름다운 인생의 한 순간을 즐길 줄 아는 멋진 여유도 함께 갖기 바랍니다. 그리고 미래의 꿈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힘을 우리 컴퓨터공학과에서 길러내기 바랍니다. 취업경쟁력을 갖게 하는 것. 그것은 우리 학과가 여러분에게 기본적으로 해줄 최소한의 것입니다. 여러분의 미래가 우리 컴퓨터공학과의 미래가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장 김진헌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컴퓨터공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컴퓨터공학과 싸이클럽싸이월드 클럽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컴퓨터공학과 사이트맵 컴퓨터공학과 사이트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