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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oratory

연구실

공지사항 :

InS

운영목표

디지털 영상 처리 알고리즘 및 영상 취득 장치, 영상 처리 장치 및 영상 디스플레이 장치에 관계된 영상 및 비디오 시스템의 S/W, F/W, H/W 설계 기술을 연구한다.

지도교수

김진헌

연구실위치

북악관 513호

전화번호

02 940 7747

주요운영실적

프로젝트
  • “386EX embedded processor를 이용한 32비트 범용제어장치의 개발”, 한국과학재단, 95년 9월.
  • “Multimedia 용 Image Processor”, D전자, 96.7-98.6
  • “Windows 95용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술 및 화상전화 프로그램의 개발”, K대학교반도체기술연구소, 1996.11-1997.6
  • “멀티미디어 보안관리 시스템”, 1997.7-1998.12, S정보시스템 주식회사
  • “PC 구조 교육과정 개발”, 1997.12-1998.1, S전자첨단기술센터
  • “LAN 카드용 하드디스크 보호 프로그램의 개발”, 1998.6-1998.8, 한국과학재단
  • “PCI 용 영상 취득기 및 디바이스 드라이버 개발”, 1998.7-1998.12, S기업
  • “보안용 네트워크 카메라”, 1998.10-1999.9, 정보통신부(산학연공동기술개발사업)
  • “DSP를 이용한 고성능 비전시스템 개발”, 1999.1-1999.6, 벤처기업 S시스템
  • “DSP 기반의 영상처리 시스템,” 2001년7월-9월, 벤처기업 E미디어
  • “DSP 기반의 음성 신호처리시스템,” 2001.10.– 2002.1, 벤처기업 L테크
  • “standalone one channel DVR", 2001.11-2002.11, U테크놀러지
  • “DVR용 Watermarking MPEG 솔루션 개발”. 2003.8-2004.7, 산업자원부(신기술실용화기술개발사업)
  • “얼굴인식보드 개발”, 2004.1-2004.12, 벤처기업 F테크.
  • “다중 셔터링 방식의 WDR 카메라 구현 기술 개발”, 2004.4-2005.3, 한국과학기술원
  • “GUI 기반의 워터마크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의 개발”. 2004. 8-2005.7 산업자원부(신기술실용화기술개발사업)
  • “CCD 검증용 플랫폼 및 ISP 알고리즘 개발” 2004.10-2006.3, 산업자원부(부품․소재기술개발사업의 위탁기술개발사업)
  • “등록용 지문인식센서 영상처리모듈개발”, 2005.3-2005.7, 벤처기업 N
  • “모듈라형 스테레오 WDR 카메라 설계”, 2005.4-2006.3, 한국과학기술원
  • “디지털카메라모듈용 ISP 알고리즘 중 일부기능 개발” 2009.3-2010.2 중소기업청(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사업)
  • “AVM 프로토타이프 개발”, 2014.06-2015.04, ㈜티노스
  • “음향 신호 측정 시스템”, 2016.01-2016.11, ㈜티노스
  • “세계 최고속 응답속도를 갖는 중대형 터치 Interactive 기술 개발”, 2016.5- , 우수기술연구센터(ATC)사업 (진행 중)
  • “VR 미디어 콘텐츠 개발의 인터랙션 디자인을 위한 정량적 멀티모달 생체 신호 분석 및 모델링 솔루션 개발”, 2017.11- , 한국콘텐츠진흥원 (진행 중)
국제논문
  • Se-Hwan Yun, Jin Heon Kim and Suki Kim, "Color Interpolation by Expanding a Gradient Method,"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 54, No. 4, pp.1531-1539, ISSN 0098-3063, 2008.11
  • Se-Hwan Yun, Jin Heon Kim and Suki Kim, "Image enhancement using a fusion framework of histogram equalization and laplacian pyramid," Vol. 56, No. 4, pp. 2763 - 2771, ISSN 0098-3063 , 2010.11
국제학술발표
  • Jin Heon Kim, “A Video Multiplxer Based DVR System for Conventional CC-TV Security Systems,” ICIBS(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Building Systems), IBS Journal, Vol.2, No.3, Sept. 2-3, 2002.
  • Sung-Kee Park and Jin Heon Kim, "Wide Dynamic Range Vision for Robot Eyes based on Double Capturing Scheme." IEEE Sensors on 2006, C4L-D SPECIAL SESSION: Sensors for Intelligent Robot, pp. 1473-1476, Oct. 22-25, 2006. EXCO. Daegu, Korea.
  • Se-Hwan Yun, Jin Heon Kim, Suki Kim, "Contrast Enhancement Using a Weighted Histogram Equalization,"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 IEEE Consumer Electronics Society, pp. 203 - 204, Jan. 9-12, 2011, Las Vegas. ISSN:2158-3994
저서
  • 김진헌, 옥타브로 배우는 디지털영상처리, 홍릉과학출판사, 2016년

CGVR

운영목표

최신 컴퓨터그래픽스 및 가상현실 기술 응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지도교수

김태영

연구실위치

북악관 506호

전화번호

02 940 7744

주요운영실적

과제
  1. 2017.06-2018.02, 가상현실 3D 오브젝트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머신러닝 기반 손 제스처 인식 라이브러리 기술 연구, 한국연구재단
  2. 2011.10-2012.01, Pick&Drop 장치를 이용한 차세대 인터페이스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3. 2011.05-2012.04,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손 기반 3차원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3차년도), 한국연구재단
  4. 2010.05-2011.03,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비전 기반 3차원 동작 인식 기술 개발, ㈜큐빅테크
  5. 2010.05-2011.04,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손 기반 3차원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2차년도), 한국연구재단
  6. 2010.05-2011.03, 발달장애아동의 자기결정능력 향상을 위한 상호작용교구 기술, 한국콘텐츠진흥원
  7. 2010.04-2011.03, 혼합현실기반 장애인용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기술 연구(2차년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8. 2009.06-2010.04, 혼합현실기반 장애인용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기술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9. 2009.05-2010.04,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손 기반 3차원 입력 인터페이스 기술, 한국연구재단
  10. 2008.06-2009.05, 범용 shader를 위한 compiler/Emulator 개발, ㈜피타소프트
  11. 2008.06-2010.05, 휴대용 단말기에 적합한 3차원 그래픽 프로세서(Shader) 개발, 중소기업청
  12. 2008.03-2009.01, 증강현실 입력을 위한 가상의 손 인터페이스를 위한 기반 기술 개발, 비쥬텍쓰리디㈜-변경㈜에피앤
  13. 2008.02-2009.01, 혼합현실기반 장애인용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기술 연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14. 2008.05~2012.04, 유비쿼터스 환경을 위한 손기반 3차원 입력인터페이스 기술, 한국연구재단
  15. 2008.03-2009.02, 인체 친화형 투사식 디스플레이 일체화 단말기술 개발, 지식경제부
  16. 2007.08-2008.07, GPU 기반 고성능 영상정합처리 기술에 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17. 2006.04-2011.03, CT연구소 육성사업 혼합현실기반 장애인용 일상생활 보조서비스 기술연구, 문화관광부 및 한국콘텐츠진흥원
논문
  1. 김태영 외 1인, Design of a Programmable Vertex Processing Unit for Mobile Platforms, LNCS, 제16권 3호, pp. 805-817, 2006년>
  2. 김태영 외 1인, 효율적인 수퍼샘플링과 선-적분을 이용한 고화질 쉬어-왑 분해 볼륨 랜더링, 멀티미디어 학회, 제9권 8호, pp. 971-981, 2006년
  3. 김태영 외 3인, Programmable Vertex Processing Unit for Mobile Game Development, LNCS, 제15권 3호, pp.187-192, 2006년
  4. 김태영 외 4인, 모바일용 셰이더 설계 및 구현, 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2권 3호, pp.5-13, 2006년
  5. 김태영 외 3인, OpenGL ES 2.0 기반 셰이더 설계, 한국컴퓨터그래픽스 학회, 제 12권 3호, pp.13-20, 2006년
  6. 김태영 외 5인, 적외선 LED를 이용한 지체장애인 재활훈련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 문화콘텐츠 기술학회 논문지, 제 13권 4호, pp. 29-36, 2006년
  7. 김태영 외 5인, 적외선 LED를 이용한 실시간 동작 인식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 문화콘텐츠 기술학회 논문지, 제 1권 1호, pp.19-27, 2006년
  8. 김태영 외 2인, 지체장애인 재활훈련을 위한 실시간 동작인식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논문지, 제 3권 1호, pp.56-63, 2007년
  9. 김태영 외 2인, A Unified Shader based on the OpenGL ES 2.0 for 3D Mobile Game Development, LNCS, 제4469권, pp.898-903, 2007년
  10. 김태영외 2인, 재활 훈련 서비스를 위한 실시간 모션인식 알고리즘,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10권 9호, pp.1143-1152, 2007년
  11. 김태영 외 2인, 적외선 LED 기반 모션 분석을 통한 재활훈련 시스템, 컴퓨터그래픽스 학회 논문지, 제13권 4호, pp.29-36, 2007년
  12. 김태영 , 모바일 환경을 위한 ILP기반 셰이더 컴파일 방법, 산업기술연구소 논문집, 제19권, pp.93-103, 2007년
  13. 김태영 외 1인, OpenGL ES 2.0 based Shader Compilation Method for the Instruction-Level parallelism,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8권 2호, pp.69-76, 2008년
  14. 김태영 외 2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혼합현실 기반 상황훈련 시스템, 한국 컴퓨터그래픽스학회 논문지, 제14권 2호, pp.1-8, 2008년
  15. 김태영 외 2인, Motion evaluation for rehabilitation training of the disabled, IEICE trANSACTIONS ON FUNDAMENTALS OF ELECtrONICS COMMUNICATIONS AND COMPUTER SCIENCES, pp.2688-2690, 2008년
  16. 김태영, 혼합현실 기술 기반 발달장애인 핀꼽기 훈련 시스템, 산업기술연구소 논문집, 제21권, pp.81-95, 2008년
  17. 김태영 외 4인, 증강 현실 기반 음식점 서빙 상황훈련 시스템,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9권 1호, pp.135-142, 2008년
  18. 김태영 외 3인, 은닉 마르코프 모델 기반 동작 인식 방법, 멀티미디어 학회 논문지, 제 12권 4호, pp.521-529, 2009년
  19. 김태영 외 1인, 증강현실 응용을 위한 손 동작 인식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법, 한국 문화 콘텐츠 기술학회 논문지, 제 4권 2호, pp.26-34, 2009년
  20. 김태영 외 2인, 증강현실 응용을 위한 손 끝점 추출과 손 동작 인식 기법,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 13권 2호, pp.316-323, 2009년
  21. 김태영 외 2인, 가상 현실 게임 환경에서의 가상 손 제어를 위한 사용자 손 인식방법,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10권 2호, pp.49-56, 2010년
  22. 김태영 외 1인, 증강현실 게임을 위한 경계선 기반 마커 이진화 방법,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 10권 4호, pp.63-72, 2010년
  23. 김태영 외 1인, 마커리스 트래킹을 위한 특징 서술자의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검색 방법,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 11권 3호, pp.63-72, 2010년
  24. 김태영 외 1인, 동작인식을 위한 배경 분할 및 특징점 추출 방법,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 11권 2호, pp.161-174, 2010년
  25. 김태영 외 2인, 조명과 배경에 강인한 동적 임계값 기반 손 영상 분할 기법,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 14권 5호, pp.608-613, 2010년
  26. 김태영 외 2인, 스마트 디바이스 제어를 위한 비전 기반 실시간 손 포즈 및 제스처 인식 방법,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 8권 4호, pp.27-34, 2012년
  27. 김태영 외 2인, 은닉된 손가락 예측이 가능한 실시간 손 포즈 인식 방법,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 12권 5호, pp.79-88, 2012년
  28. 김태영 외 3인, 발달 장애인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상황훈련 시스템,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제 16권 5호, pp.629-636, 2013년
  29. 김태영, A Situational Training System for Developmentally Disabled People based on Augmented Reality, IEICE, pp.1561-1564, 2013년
  30. 김태영 외 1인, A Real-time Hand Pose Recognition Method with Hidden Finger Prediction, IEICE, pp.2170-2173, 2013년
  31. 김태영 외 1인, 실시간 손 포즈 인식을 통한 비접촉식 입력 인터페이스,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 11권 1호, pp.25-31, 2015년
  32. 김태영 외 1인, 특징점 기반 카메라 트래킹을 이용한 손 움직임 보정 기법,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 11권 2호, pp.6-13, 2015년
  33. 김태영 외 1인, 손 제스처 상호작용을 통한 립모션 기반 윷놀이 게임,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 13권 1호, pp.74-81, 2017년
  34. 김태영 외 1인, 가상현실 응용을 위한 MCSVM 기반 손 제스처 인식 방법,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 13권 6호, pp.88-95, 2017년
  35. 김태영 외 2인, 손 제스처 인식에 기반한 Virtual Block 게임 인터페이스, 한국 게임학회 논문지, 제 14권 6호, pp.66-74, 2017년
  36. 김태영 외 2인, HMM과 MCSVM 기반 손 제스처 인터페이스 연구,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 14권 1호, pp.57-64, 2018년
  37. 김태영 외 2인, 외부 환경에 강인한 딥러닝 기반 손 제스처 인식,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 14권 5호, pp.31-39, 2018년
  38. 김태영 외 2인, 실시간 손 제스처 인식을 위한 덴스넷 기반 이중흐름 3차원 합성곱 신경망 구조, 2018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KSC2018), 2018년
  39. 김태영 외 2인, 딥러닝 기반 손 제스처 인식을 통한 3D 가상현실 게임, 한국 컴퓨터그래픽스 학회 논문지, 제 24권 5호, pp.41-48, 2018년
  40. 김태영 외 2인, 이중흐름 3차원 합성곱 신경망 구조를 이용한 효율적인 손 제스처 인식 방법,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 14권 6호, pp.66-74, 2018년

PLAS

운영목표

  • 프로그래밍 언어 및 가상기계의 전문 실용지식 습득 및 전문 프로그래머 양성
  •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와 같은 스마트 시스템의 전문 시스템 엔지니어 양성
  • 스마트 시스템을 이용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축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

지도교수

이양선

연구실위치

북악관 505호

전화번호

02 940 7743

주요운영실적

저서
  1. 2005, C# 입문, 생능출판사.
  2. 2001, C 기초 + α, 피시북.
  3. 1998, Java 입문, 생능출판사.
과제수행실적
  1. 2016.6-2019.5, 스마트 IoT 디바이스를 위한 기계학습 기반 IoT-Cloud 융합 가상기계 시스템 개발, 한국연구재단.
  2. 2013.12-2016.11, 플랫폼 독립적인 모바일 앱 개발을 위한 HTML5 기반 스마트 가상기계와 컴파일러의 개발, 한국연구재단.
  3. 2011.5-2014.4,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시스템을 위한 스마트 가상기계와 컴파일러의 개발, 한국연구재단.
  4. 2010.9-2015.8, 스마트폰 플랫폼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 자동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연구재단.
  5. 2006.6-2008.5, 양방향 디지털 TV를 위한 Java 컴파일러와 디버깅 도구 개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6. 2006.1-2006.4, CT 기술가치 평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7. 2005.5-2005.9, CT 기술가치 평가모델 개발,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8. 2002.9-2005.8,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가상기계의 설계 및 구현, 한국연구재단.
논문발표실적
2017
  1. Ko, Kwangman, et al. "DisCO: A distributed and concurrent offloading framework for mobile edge cloud computing." Ubiquitous and Future Networks (ICUFN), 2017 Ni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17.
  2. Son, Yunsik, Junho Jeong, and Yangsun Lee. "Automatic Optimizer Generation Method Based on Location and Context Information to Improve Mobile Services." Mobile Information Systems 2017 (2017).
  3. Son, Yunsik, and Yangsun Lee. "Offloading Method for Efficient Use of Local Computational Resources in Mobile Location-Based Services Using Clouds." Mobile Information Systems 2017 (2017).
  4. Ahmad, Raja Wasim, et al. "Online Cloud-Based Battery Lifetime Estimation Framework for Smartphone Devices." Procedia Computer Science 110 (2017): 70-77.
2016
  1. Lee, YangSun, Junho Jeong, and Yunsik S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secure compiler and virtual machine for developing secure IoT services." Future Generation Computer Systems (2016).
  2. Kim, Jaehyun,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WIPI-to-Tizen Converter for Smart Game Contents Compatibility."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19.4 (2016): 1305.
  3. Kim, Jaehyun,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iOS-to-Tizen Smart Game Converter using Resource Converter and Platform Mapping Engine."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19.4 (2016): 1299.
  4. Son, Yunsik, Seman Oh, and Yangsun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Debugger for Smart Cross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10.1 (2016): 79-90.
  5.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Interpreter for the Light-Weighted Virtual Machine on IoT Environments." (2016).
  6. Seo, Donghyeon, Yunsik Son,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Performance Enhancement Method for HTML5 Smart Virtual Machine using Offloading." (2016).
  7.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code optimizer generator for the smart cross platform."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133 (2016): 138-143.
2015
  1. Son, YunSik, Seman Oh, and YangSun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Native Interface for using Native Features on Smart Virtual Machine."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9.12 (2015): 313-322.
  2. Son, Yunsik, and Yangsun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multithread priority scheduler for smart devices based on virtual machine." ASIA LIFE SCIENCES (2015): 447-458.
  3. Son, Yunsik, Yangsun Lee, and Seman Oh. "Software weakness analysis methods for the secured software." ASIA LIFE SCIENCES (2015): 423-434.
  4. Son, Yunsik, Hajoo Song, and Yangsun Lee. "Performance analysis of multi-threading on mobile game contents in Smart virtual machine." ASIA LIFE SCIENCES (2015): 335-345.
  5. Son, Yunsik, and Yangsun Lee. "The reverse translator for symbol table verification in Objective C compiler on Smart Cross Platform." ASIA LIFE SCIENCES (2015): 625-636.
  6. Son, Yunsik, Seman Oh, and Yangsun Lee. "The iOS-to-Android contents translator for mobile game contents re-usability." ASIA LIFE SCIENCES (2015): 613-624.
  7. Son, Yunsik, Seman Oh,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Debugging Interface for Smart Virtual Machine." (2015).
  8.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n Code Optimizer for the Smart Cross Platform." (2015).
  9. Jeong, Junho, et al. "An Election scheme for Cooperative UAVs with Fault Tolerance." Adv. Sci. Technol. Lett 110 (2015): 79-82.
  10.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f the JavaScript Compiler and Symbol Table for the Smart Cross Platform." (2015).
  11. Son, Yunsik, Yangsun Lee, and Seman Oh. "A Software Weakness Analysis Technique for Secure Software." (2015).
  12. Son, Yunsik, Jaehyun Kim,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Priority Scheduling Technique for Smart Virtual Machine." (2015).
  13. Son, Yunsik, Junho Jeong, and YangSun Lee. "Design of the Secure Compiler for the IoT Services." (2015).
  14. Son, Yunsik, Jaehyun Kim,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Native Interface for Smart Virtual Machine." (2015).
  15. Son, Yunsik, Jaehyun Kim,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JavaScript Compiler for Extension of the Smart Cross Platform." (2015).
2014
  1. Lee, Yang Sun, and Yun Sik S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WIPI-to-Android automatic mobile game converter for the contents compatibility in the heterogeneous mobile OS." Journal of Systems Architecture 60.8 (2014): 693-701.
  2. Kim, Jaehyun,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Android-to-iOS smart game content converter."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8.9 (2014): 1-16.
  3. Kim, Jae-Kyung, et al. "Area Correction for Annotation Interface of Touch Tablets."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17.5 (2014): 1851.
  4. Nasridinov, Aziz, Yangsun Lee, and Young-Ho Park. "Decision tree construction on GPU: ubiquitous parallel computing approach." Computing 96.5 (2014): 403-413.
  5.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Semantic Analyzer of an Objective-C Compiler based on AST-Semantic Tree Transformation."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17.3 (2014): 1077.
  6. Hur, Kyeong, Won-Sung Sohn, and YangSun Lee. "Avoidance of Beacon Collisions in a Wireless MAC Protocol for Wearable Computer Systems."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17.3 (2014): 1113.
  7. Hur, Kyeong, Won-Sung Sohn, and YangSun Lee. "A Broadcasting Scheme for Time-Synchronization in WUSB over IEEE 802.15. 6 Hierarchical MAC."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17.3 (2014): 997.
  8. Kim, JaeHyun,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iOS-to-Android converter using a resource converter and a platform mapping engine." (2014).
  9. Son, Yunsik, Jaehyun Kim,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Platform Independent SIL Code based Compiler for Smart Virtual Machine." (2014).
  10. Son, YunSik, and YangSun Lee. "Smart Virtual Machine Code based Compilers for Supporting Multi Programming Languages in Smart Cross Platform." (2014).
  11. Son, Yunsik, Seman Oh, and Yangsun Lee. "A Reversing Technique for Symbol Table Verification on Compiler Constructions." (2014).
  12. Lee, YangSun, and YunSik Son. "A Study on the WIPI-to-iOS Mobile Game Converter." (2014).
  13. Kim, JaeHyun,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Optimization Method for the Rule Checker in the Secure Co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ecurity and Its Applications 8.1 (2014): 333-342.
  14. Joo, Kil Hong, Nam Hun Park, and Yang Sun Lee. "e-PBL Teaching Model for an Efficient Computer Education." (2014).
  15.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Smart Virtual Machine for Multithreading." Proceedings of the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2014): 29-32.
  16. Son, Yunsik, Seman Oh, and Yangsun Lee. "A Translation Technique of the Mobile Games for Contents Reusability." (2014).
  17. Kim, JaeHyun,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iOS-to-Bada Converter using a Resource Converter and a Platform Mapping Engine." (2014).
  18. Son, YunSik, et al. "A Study on the Interpretation Optimization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Stack based Virtual Machine on Smart Platform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8.1 (2014): 229-240.
  19. Kim, Sung Hun, et al. "A Design of the Extraction System for an Internet Business Region Variation based on OLAP." (2014).
  20. Son, YunSik, et al. "A Study on the SIL Codes based Java Compiler for Supporting the Java Contents in the Smart Cross Plat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8.1 (2014): 279-292.
  21. Son, Yunsik, JaeHyun Kim, and YangSun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Smart Virtual Machine on iOS Platform for the Mobile Game Port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8.23 (2014).
  22. Kim, Jae–Kyung, et al. "Increasing learning effect by tag cloud interface with annotation simila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edia and Communication 5.2-3 (2014): 135-148.
  23. Son, Yunsik, Seman Oh, and Yangsun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HTML5 based SVM for integrating runtime of smart devices and web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8.3 (2014): 223-234.
2013
  1. Hur, Kyeong, et al. "Personal Area Distance Computing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Automation 6.4 (2013): 39-54.
  2. Lee, YangSun, and YunSik Son.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WIPI-to-Windows Mobile Automatic Game Content Converter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7.4 (2013): 273-288.
  3. Hur, Kyeong, et al. "A Dual Channel Allocation Scheme for WiMedia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7.4 (2013): 1-14.
  4. Hur, Kyeong, et al. "Ieee 802.15. 6 wban beaconing for wireless usb protocol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7.4 (2013): 1-14.
  5. Kim, Jae-Kyung, et al. "Authoring and Sharing Annotation in Touch-based Mobile De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Automation 6.3 (2013): 1-14.
  6. Hur, Kyeong, et al. "A Hierarchical Power-saving Method of WUSB over WBAN."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8.3 (2013): 67-82.
  7. Kim, Jae-Kyung, et al. "Effect of Enhancing Learning through Annotation Similarity and Recommendation System." (2013).
  8. Hur, Kyeong, et al. "A Power-Efficient Mechanism of IEEE 802.15. 6 WBAN for Wireless USB Sup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7.3 (2013): 35-50.
  9. Hur, Kyeong, et al. "A Resource Management Mechanism of WBAN for Wireless USB Support."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7.3 (2013): 1-16.
  10. Hur, Kyeong, et al. "A Novel Wireless MAC Protocol for RFID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Automation 6.2 (2013): 1-16.
  11. Hur, Kyeong, et al. "Novel MAC protocol and middleware designs for wearable sensor-based systems for health monito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ed Sensor Networks 9.4 (2013): 404168.
  12. Hur, Kyeong, Won-Sung Sohn, and YangSun Lee. "A conflict avoidance scheme for WiMedia wireless home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ed Sensor Networks 2013 (2013).
  13. Hur, Kyeong, et al. "A WBAN Beacon Structure for Wireless USB Protocol Adaptation." (2013).
  14. Lee, Y. S., and Y. S. Son. "A Study on the Smart Virtual Machine for Smart Devices. Information-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Vol. 16, No. 2."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2013): 1465-1472.
  15.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Smart Virtual Machine for the iOS Platform." (2013).
  16. Kim, Jae-Kyung, et al. "Improving usability of educational resources by annotation mechanism." Proce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and it’s Application. 2013.
  17. Kim, Jae-Kyung, Kyung Hur, and Yangsun Lee. "1 Creating Personal Notes in Electronic Textbooks on Touch-based Tablet PC." (2013).
  18. Kim, Jae-Kyung, et al. "Effectiveness and usability of stylized notes for electronic textbooks in tablet pc." (2013).
  19. Lee, YangSun, and Yunsik Son. "A study on the source translator of the WIPI-to-Android mobile game converter." INFORMATION-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16.1 B (2013): 739-746.
  20. Han, Seong-Min, Yun-Sik Son, and Yang-Sun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Smart Virtual Machine for Smart Cross Platfor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16.2 (2013): 190-197.
  21. Lee, Y. S., and Y. S. Son. "A study on the smart virtual machine for smart devices." Information-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16.2 (2013): 1465-1472.
2012
  1.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n optimization techniques for the smart virtual machine platfor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ture Generation Information Technology. Springer Berlin Heidelberg, 2012.
  2. Hur, Kyeong, et al. "A Real-Time Localization Platform Design in WUSB over WBAN Protocol for Wearable Computer Systems." FGIT. 2012.
  3. Son, YunSik, Yangsun Lee, and Seman O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mpiler with Secure Coding Rules for Developing Secure Mobile." Applications in Memory Us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SERSC. 2012.
  4. Son, Y., Y. Lee, and S. O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Compiler with Secure Coding Rules for Developing Secure Mobile Applications in Memory Us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6.4 (2012).
  5. Son, Yunsik, and YangSun Lee. "Reconstructible S/W Model for Evolutionary Robots in Multi-robot Cooperation Environments."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15.3 (2012): 1199.
  6. Kim, Jae-Kyung, Won-Sung Sohn, and YangSun Lee. "Advanced Knowledge Sharing Strategies Based on Learning Style Similarity for Smart Education." FGIT-MulGraB/BSBT/IUrC. 2012.
  7. Son, YunSik, and YangSun Lee. "Automatic UI Generation Technique for Mobile Applications on Touch-Screen based Smart Phone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SERSC 6.4 (2012): 67-80.
  8. Son, YunSik, YangSun Lee, and JinWoo Jung. "Software modules management techiques for multi-cooperate robots based on r-object model in dynamic environ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7.4 (2012): 163-174.
  9. Lee, YangSun, and YunSik Son. "A Study on the Source Translator for Generating the Android Game Source from the WIPI Game Source."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SERSC 7.4 (2012): 95-106.
  10. Son, YunSik, and YangSun Lee. "A Study on the Java Compiler for the Smart Virtual Machine Platform." FGIT-MulGraB/BSBT/IUrC. 2012.
  11. Son, Y. S., and Y. S. Lee. "An Objective-C Compiler to Generate Platform-Independent Codes in Smart Device Environments." Information: An International Interdisciplinary Journal 16.1459 (2012).
  12. Lee, YangSun, and Y. Son. "A Study on Verification and Analysis of Symbol Tables for Development of the C++ Compiler."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SERSC 7.4 (2012): 175-186.
  13. Lee, YangSun, and YunSik Son. "A study on the smart virtual machine for executing virtual machine codes on smart platforms."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SERSC 6.4 (2012): 93-105.
  1. 2011.5, 모바일 콘텐츠 자동 변환기를 위한 콘텐츠 분석기와 리소스 변환기 개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4, No.5, pp.681-690, May 2011.
  2. 2011.4, 스마트폰 게임 콘텐츠를 위한 GNEX-to-iPhone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4, No.5, pp.681-690, May 2011.
  3. 2011.3, 스마트폰 플랫폼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 자동 변환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회지, Vol.14, No.4, pp.577-584, Apr 2011.
  4. 2010.7, 소스 레벨 콘텐츠 변환기를 이용한 GNEX C-to-Android Java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3, No.7, pp.1051-1061, Jul 2010.
  5. 2010.4, 모바일 콘텐츠의 자동 변환을 위한 GNEX C-to-WIPI Java 변환기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3, No.4, pp.609-617, Apr 2010.
  6. 2010.2, 이동통신사 만족도 평가모형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3, No.2, pp.324-331, Feb 2010.
  7. 2007.12,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Decompiler for Virtual Machine Code of the C++ Compiler in the Ubiquitous Game Platform, LNCS 4413, Vol.1, ISSN 0302-9743, Springer, pp.511-521, Dec 2007.
  8. 2007.3, ANSI C 컴파일러에서 중간코드의 검증과 분석을 위한 역컴파일러의 개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10, No.3, pp.411-419, Mar 2007.
  9. 2006.8, CT 기술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9, No.8, pp.1086-1094, Aug 2006.
  10. 2005.12, translation Java Bytecode to EVM SIL Code for Embedded Virtual Machine,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8, No.12, pp.1658-1668, Dec 2005.
  11. 2005.9,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가상기계의 설계 및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Vol.8, No.9, pp.1282-1291, Sep 2005.
  12. 2004.9, Java Bytecode-to-.NET MSIL translator for Construction of Platform Independent Information Systems, Knowledge-Based Intelligent Information & Engineering Systems), LNAI 3215, Vol.3, ISSN 0302-9743, Springer, pp.726-732, Sep 2004.

Robot and Control Systems Lab

운영목표

고전적인 제어 시스템 설계 및 분석 기법과 현대 제어 이론에 대한 연구, 지능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 로봇 시각 센서로서의 카메라 영상 처리를 위한 물체 인식 방법 및 추적 기법 등에 대해 연구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로봇 구동 및 제어 시스템 설계와 구현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의 응용으로서 무인 차량의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지도교수

조영완

연구실위치

북악관 515호

전화번호

02 940 7749

주요운영실적

저서
  1. 조영완 외 5인, NXT-G와 Java 언어를 이용한 레고 마인드스톰 NXT 프로그래밍, 도서출판 그린, 2009년
  2. 조영완 외, 컴퓨터로 배우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도서출판 아진, 2008년
  3. 조영완 외, 디지털 논리와 컴퓨터 설계, 사이텍미디어, 2008년
국내전문학술지
  1. 조영완 외 1인, A Position and Velocity Estimation Using Multifarious and Multiple Sensor Fusion, 한국지능시스템학회,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17권 2호, pp 121-128, 2017년
  2. 조영완 외 2인, 적응적인 휴머노이드 보행을 위한 CPG 궤적 및 GP 관절 보정의 결합 기법, 대한전기학회, 전기학회논문지, 65권 9호, pp 1551-1556, 2016년
  3. 조영완 외 2인, EKF-SLAM을 이용한 쿼드콥터의 위치 추정, 전기전자학회논문지, 19권 4호, pp 557-565, 2015년
  4. 조영완 외 2인, 휴머노이드 로봇 보행을 위한 경사면 기울기 추정과 제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25권1호, pp 75-76, 2015년
  5. 조영완 외 1인, 진동에 강인한 센서 융합 필터와 개선된 PID 제어 방식을 이용한 쿼드콥터의 자세 제어. 전기전자학회 논문지. 18권 3호, pp 376-382, 2014년
  6. 조영완 외 3인, 칼만 필터와 가변적 탐색 윈도우 기법을 적용한 강인한 이동 물체 추적 알고리즘,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18권7호, pp 673-769, 2012년
  7. 조영완, 인쇄 속도 향상과 화질 개선을 위한 잉크젯 프린터 헤드의 액적 분사 신호 타이밍 제어,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논문지, 15권 8호, pp 1727-1734, 2011년
  8. 조영완 외 1인, SURF와 Optical Flow의 병렬 처리 기술을 이용한 이동 물체 인식 및 추적 알고리즘,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21권2호, pp 74-77, 2011년
  9. 조영완 외 3인, 주행로봇을 위한 GPU 기반의 고속 인공표식 인식,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제20권 5호, pp. 688-693, 2010년
  10. 조영완, 무인자동차의 안정성 기반 자율주행 알고리즘 및 3차원 그래픽 시뮬레이션 연구, 한국전기전자학회, 제14권 4호, pp. 324-331, 2010년
  11. 조영완 외 3인, 밝기변화에 강인한 Genetic Programming 기반의 비파라미터 다중 컬러 검출 모델,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제20권 6호, pp. 780-785, 2010년
  12. 조영완 외 2인, 주입-이주형 PGA를 이용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넘어짐 자세 개선, 제어로봇시스템공학회논문지, 제15권 3호, pp. 280-285, 2009년
  13. 조영완 외 2인, 모델참조 적응 퍼지제어기를 이용한 휠베이스 이동 로봇의 궤적 추적 제어,제어로봇시스템공학회논문지, 제15권 7호, pp. 711-719, 2009년
  14. 조영완 외 2인, 4족 보행로봇의 걸음새에 대한 Genetic Programming 기법과 Central Pattern Generator 기반 생성기법 비교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제19권 6호, pp. 749-754, 2009년
  15. 조영완 외 2인, 홈 시큐리티 애완용 로봇,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논문지, 제5권 3호, pp.4-12, 2009년
  16. 조영완 외 2인, GA를 이용한 4족 보행로봇의 걸음새 자동 생성 및 성능향상,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제18권 4호, pp. 555-561, 2008년
  17. 조영완 외, GA를 이용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넘어짐 자세 생성, 퍼지및지능시스템 학회 논문지, 17권6호, 843-848, 2007년
  18. 조영완 외, FCM 이산화를 이용한 스마트 홈에서 행동 모델링,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회 논문지 제13권, 제6호, 2007. 6월
  19. 조영완 외, A model reference adaptive fuzzy control for MIMO Takagi-Sugeno fuzzy model, 한국퍼지및지능시스템학회, 제17권 제1호, 2007년
  20. 조영완 외, 학습 속도 제어 기능을 가진 적응 퍼지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 설계, 한국퍼지및지능시스템학회, 제16권, 제6호, 2006년
국외전문학술지
  1. Y.W. Cho, etc., A direct adaptive fuzzy control of nonlinear systems with aplication to robot manipulator tracking 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Vol.5, No.6, 630-642, Dec. 2007
  2. Y.W. Cho, etc., Path planning of a Robot Manipulator using Retrieval RRT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7, No. 2, June 2007, pp. 138-142
  3. Y.W. Cho, etc., Analysis and Design of an Affine Fuzzy System Via Bilinear Matrix Inequality, IEEE transactions on Fuzzy Systems, Vol.13, Issue.1, pp.115-123, Feb, 2005
국외학술회의 게재논문
  1. Y.W.Cho, etc, A Position and Velocity Estimation Using Multifarious and Multiple Sensor Fu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2017; 17(2): 121-128, 2017
  2. Y.W.Cho, etc, A Learning Method of Evolutionary HOG Model for Pedestrian Detection. Proceedings, 11th International Workshop Series Convergence Works. (pp. 42-47). International Center,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Island, Korea 2016
  3. Y.W.Cho, etc, A Design of Hovering System for Quadrotor UAV using Multi-Sensor Fu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Device and Appliance, Vol. 4, No. 2, pp.13-20, 2016
  4. Y.W.Cho, etc, Enhancement of Quadrotor Positioning Using EKF-SLAM,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106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puter Science 2015), pp.56-60 , 2015
  5. Y.W.Cho, etc, A QuadCopter Posture Stabilization Control using Noise Attenuated Sensor Fusion and Modified PID Control, Advanced Science and Technology Letters Vol.66 (Networking and Communication 2014), pp.47-52, 2014
  6. Y.W.Cho, etc, A Study on Algorithm Fusion for Recognition and Tracking of Moving Robot, World Academy of Scien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nd Information Engineering, Vol:6, No:12, 2012
  7. Y.W. Cho, etc., tracking Control of 3-Wheels Omni-Directional Mobile Robot Using Fuzzy Azimuth Estimator, Proceedings of the 10th WSEAS Int. Conf. on Robotics, Control and Manufacturing Technology, Hangzhou, China, 2010
  8. Y.W. Cho, etc., Robust High-Gain Observer Based Output Feedback Control, Proceedings of the 10th WSEAS Int. Conf. on Robotics, Control and Manufacturing Technology, Hangzhou, China, 2010
  9. Y.W. Cho, etc., 3D Visual Simulation of Automated Cruise Control and Collision Avoidance in Multi-Vehicle traffics Envirionment, The 24th Int. Tech. Conf. on Circuits/Systems, Computers and Communications, Jeju, Korea, 2009
  10. Y.W. Cho, etc., A Study on Development of Home Mess-Cleanup Robot Mcbot, 2008 IEEE/ASME Int. Conf. On Advanced Intelligent Mechatronics , Xian, china, 2008
  11. Y.W. Cho, etc., "An Ink Droplet Positioning of the Ink Jet Printer via trajectory Modeling and Eject Timing Control," Proc. of the 2006 CACS Automatic Control Conference, pp. 355-359, Nov. 10-11, 2006,
국내학술회의
  1. 조영완 외, 4족 보행로봇 걸음새에 대한 Genetic Programming 기법과 Central Pattern Generator 기반 생성기법의 비교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09년도 춘계학술대회, 2009년
  2. 조영완 외, Fuzzy PI 제어기를 이용한 Proton Exchange Membrance Fuel Cell 전압 제어, 2009 한국자동제어학술회의, 2009년
  3. 조영완 외, 무인 자율 주행 자동차의 Matlab VR 환경에서의 3차원 그래픽 시뮬레이션, 2009 차세대컴퓨팅 추계 학술대회, 2009년
  4. 조영완 외, 자이로센서 기반의 전방향 로봇 자세제어에 관한 연구, 2009 제어로봇시스템학회 한국로봇학회 합동학술발표대회, 2009년
  5. 조영완 외, 주입형 PGA를 이용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넘어짐 자세 개선,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대회, 2008년
  6. 조영완 외, GA를 이용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넘어짐 자세 생성, 2007년 한국퍼지및지능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77-81, 11월 2-3일, 2007년
과제 수행실적
연구제목 주요내용 연구비 지급기관
차량/로봇용 다용도 멀티미디어 SoC 개발 영상 인식 및 추적을 통한 차량 및 로봇 응용을 위한 다용도 멀티미디어 SoC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종 보행 로봇 집단의 협조 행동 진화를 위한 멀티-트리 Genetic Programming 기반 이종 개체 표현 및 진화 기법 이족 보행 로봇의 지능 알고리즘 구현 학술진흥재단
Genetic Programming 기반 구조/파라미터 동시 최적화 방법론 및 보행로봇 걸음새 자동 생성 보행 로봇의 걸음새 생성 지능화 기법 연구 학술진흥재단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퍼스널 라이프스타일 특성 분석 연구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컴퓨터사용자 특성 연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엔터테인먼트 조종로봇의 기반기술 연구 4족 보행 로봇의 기반 기술 연구 (주)썬코리아전자
감성형 로보틱셀폰(RCP)의 부품성 기능모듈 개발 셀폰로봇의 제어 및 감성기술 연구 한국과학재단

Embedded System Lab

운영목표

임베디드 시스템의 두뇌 역할을 하는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설계 및 응용하는 기술을 연구한다. 임베디드 프로세서는 범용의 프로세서와 그래픽 프로세서, 영상 프로세서, 신호처리 프로세서와 같은 특정용도의 프로세서를 포함한다. 또한,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을 연구하고 프로세서를 응용하기 위한 임베디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양한다.

지도교수

이광엽

연구실위치

북악관 509호

전화번호

02 940 7745

주요운영실적

논문지
  1. 이광엽외 3인, A Lyapunov function based direct model reference adaptive fuzzy control, KNOWLEDGE-BASED INTELLIGENT INFORMATION AND ENGINEERING SYSTEMS, PT 2, PROCEEDINGS 제3214권 2호 pp. 202 - 210, 2004년(SCIE)
  2. 이광엽외 6인, 가변길이 명령어 모드를 갖는 Embedded Microprocessor의 설계, 전자 공학회 논문지 - SD, 제 41권 4호 pp. 371-378, 2004년
  3. 이광엽외 4인, IMT-2000 통신시스템에서의 라운딩을 이용한 저전력 디지털 정합필터의 설계, 전기전자학회 논문지, 제 8권 1호 pp. 145 - 151, 2004년
  4. 이광엽외 4인, 저전력 ARM7 tdMI의 정수 나눗셈 명령어 설계, 전자공학회 논문지 - CI, 제 41권 4호 pp. 349 - 358, 2004년
  5. 이광엽외 4인, 3D 그래픽 Geometry Engine을 위한 부동소수점 연산기의 설계, 전자공학회 논문지 - SD, 제 42권 10호 pp. 677 - 686, 2005년
  6. 이광엽외 3인, 내장형 3D 그래픽 가속을 위한 부동소수점 Geometry 프로세서 설계, 전자공학회 논문지 - SD, 제 43권 2호 pp. 108 - 117, 2006년
  7. 이광엽외 3인, Programmable Vertex Shader를 내장한 3차원 그래픽 지오메트리 가속기 설계, 대한전자공학회지, 제 43권 9호 pp. 53 - 88, 2006년
  8. 이광엽, 플랫폼 기반 3차원 그래픽지오메트리 엔진 설계, 서경대학교 산업기술 연구소 논문지, 제17집, 2006년
  9. 이광엽, 개선된 연산유니트를 갖는 임베디드 마이크로프로세서 설계, 서경대학교 산업기술 연구소 논문지, 제 19집, 2007년
  10. 이광엽, A Design of a Floating Point Unit with 3 Stages for a 3D Graphics Shader Engine, 국내전문학술지, 제 11권 4호 pp. 230 - 235, 2007년
  11. 이광엽외 1인, SoC플랫폼 기반 모바일용 3차원 그래픽 Hardwired T&L Accelerator구현, 국내전문학술지, 제 44권 9호 pp. 59 - 70, 2007년
  12. 이광엽외 1인, 컬링과 클리핑을 포함한 3D 그래픽스 래스터라이져 설계, 국내전문학술지, 제 44권 8호 pp. 89 - 96, 2007년
  13. 이광엽외 3인, The design of high holding voltage SCR for whole-chip ESD protection, IEICE ELECtrONICS EXPRESS, 제 5권 17호 pp. 624 - 630, 2008년 (SCIE)
  14. 이광엽, 클리핑과 슈퍼샘플링을 포함한 스캔라인 엣지 플래그 방식의 2D 벡터 그래픽 가속기 설계, 전기전자학회 논문지, 제 12권 2호 pp. 50 - 56, 2008년
  15. 이광엽, OpenGL ES 2.0 API기반 가변길이 명령어 설계, 전기전자학회 논문지, 제 12권 2호 pp. 44 - 49, 2008년
  16. 이광엽외 1인, A Design of a 8-Thread Graphics Processor Unit with Variable-Length Instructions, 국제 해양 정보통신학회 영문 논문지, 제 6권 3호 pp. 285 - 288, 2008년
  17. 이광엽외 1인, A Design of a Mobile Graphics Accelerator based on OpenVG 1.0 API, 국제 해양 정보통신학회 영문 논문지, 제 6권 3호 pp. 289 - 293, 2008년
  18. 이광엽외 2인, 듀얼 페이즈 명령어 파이프라인구조의 쉐이더 프로세서 설계, 전기 전자학회 논문지, 제 12권 4호 pp. 62 - 70, 2008년
  19. 이광엽외 3인, 저전력 모바일 장치를 위한 완전 프로그램 가능형 쉐이더 프로세서, 전기전자학회 논문지, 제 13권 2호 pp. 253 - 259, 2009년
  20. 이광엽외 3인, Multi-Thread 쉐이더 구조에 적합한 Vector 기반의 Rasterization 알고리즘의 구현, 대한 전자공학회 논문지 SD편, 제 46권 SD10호 pp. 46 - 52, 2009년
  21. 이광엽외 3인, Design of SCR-based ESD protection device for power clamp using deep-submicron CMOS technology, Microelectronics Journal, 제 40권 pp. 1007 - 1012, 2009년 (SCIE)
  22. 이광엽외 1인, 멀티코어 GP-GPU를 이용한 지오메트리 처리, 전기전자학회 논문지, 제 14권 2호 pp. 143 - 149, 2010년
  23. 이광엽외 1인, GP-GPU를 이용한 H.264/AVC 디코더의 IQ/IDCT구현, 전기전자학회 논문지, 제 14권 2호 pp. 150 - 155, 2010년
  24. 이광엽외 1인, 효율적인 로그와 지수 연산을 위한 듀얼 페이즈 명령어 설계, 전기전자학회 논문지, 제 14권 2호 pp. 138 - 142, 2010년
  25. 이광엽, "A Design of an Optimized ORB Accelerator for Real-Time Feature Dete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Automation, Vol. 7, No. 3, p213-218, 2014-03
  26. 이광엽외 1명, "Implementation of GP-GPU with SIMT Architecture in the Embedded Environ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p221-226, 2014-03
  27. 이광엽, "Implementation of Real-time Pedestrian Detection Based on Parallel Processing with a Dual Core Processor",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and Automation, Vol. 7, No. 7, p85-96, 2014-07
  28. 이광엽, "Memory Latency Penalty를 개선한 SIMT 기반 Stream Processor의 Memory Operation System Architecture 설계", 전기전자학회논문지, 18권 3호, p392-397, 2014-09
  29. 이광엽 외 2명, "Deep Learning을 위한 GPGPU기반 Convolution 가속기 구현", 전기전자학회논문지, 20권 3호, p303-306, 2016-09
  30. 이광엽, "사물인터넷 시스템을 위한 센서 융합 FPGA 구현", 전기전자학회논문지, 19권 2호, p122-127, 2015-06
  31. 이광엽, "Design of a filter buffer based optimized memory access method for processing a CNN algorithm", Contemporary Engineering Sciences, Vol. 9, No. 29, p1403-1412, 2016-09
학술지
  1. 이광엽외 1인, SoC플랫폼 기반 모바일용 3차원 그래픽 T&L 프로세서 구현, 2006 IT-SoC전공인증과정논문발표회, pp. 94 - 97, 2006년
  2. 이광엽외 1인, 모바일 장치를 위한 3D 그래픽스 프로그래머블 통합 쉐이더 설계, 2006 IT-SoC전공인증과정논문발표회, pp. 98 - 101, 2006년
  3. 이광엽외 5인, SoC플랫폼을 사용한 모바일용 3D Graphics Rasterizer Engine설계, 제14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 pp. 543 - 544, 2006년
  4. 이광엽외 4인, SoC플랫폼을 이용한 3D 그래픽 Geometry Processor의 검증시스템, 제14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 pp. 771 - 776, 2006년
  5. 이광엽외 2인, Design of 3D Programmable Unified Shader, 제14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 pp. 541 - 542, 2006년
  6. 이광엽외 5인, 플랫폼 기반 3D 그래픽 Geometry Processor 구현, 대한전자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 367 - 370, 2006년
  7. 이광엽외 4인, 3D Programmable Shader 검증을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성, 대한전자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 427 - 430, 2006년
  8. 이광엽외 2인, C인터페이스를 이용한 3D Graphics Shader HDL 검증 시스템 구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 102 - 105, 2006년
  9. 이광엽외 5인, Design of 3D Graphics Geometry accelerator system using the Programmable Vertex shader, ISOCC-2006, pp, 644 - 645, 2006년
  10. 이광엽외 8인, Design of 3D Graphics Geometry accelerator using the programmable Vertex Shader, ITC-CSCC 2006, pp. II.40 ~ II.44, 2006년
  11. 이광엽외 2인, 3D Programmable Unified Shader SoC 검증시스템 구현, 대한전자공학회 SoC학술대회, pp. 182 - 185, 2006년
  12. 이광엽외 3인, Programmable Vertex Shader를 내장한 3차원 그래픽 지오메트리 가속기 설계, 대한전자공학회 SoC학술대회, pp. 170 - 173, 2006년
  13. 이광엽외 3인, 3D 그래픽스 래스터라이저의 Chip 설계, 한국반도체 학술대회, pp. 483 - 484, 2007년
  14. 이광엽외 3인, 모바일기기를 위한 OpenVG 2차원 벡터 그래픽 가속기 설계, 한국반도체 학술대회, pp. 477 - 478, 2007년
  15. 이광엽외 3인, A Design of a 3D Graphics Rasterizer with a culling and clipping, TENCON 2007 , pp. 88 - 91, 2007년
  16. 이광엽외 2인, A Multi-thread Stream Processor with variable-length instructions for high performance 2D/3D Graphics, ITC-CSCC 2007, pp. 749 - 750, 2007년
  17. 이광엽외 2인, An Implementation of 3D Graphics Geometry engine and Rasterizer for an Efficeint Mobile 3D Graphics Accelerator, ITC-CSCC 2007, pp. 455 - 456, 2007년
  18. 이광엽외 5인, A Design of LVDS transmitter with ESD Protection circuit using BiCMOS Technologies, ISSCS 2007, pp. 49 - 52, 2007년
  19. 이광엽외 4인, 모바일 3D 그래픽스 가속기에 내장되는 지오메트리 엔진과 래스터라이져 엔진의 설계 및 구현, 2007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 학술대회, pp. 695 - 696, 2007년
  20. 이광엽외 1인, 쉐이더 모델 3.0을 지원하는 3차원 그래픽스 통합 쉐이더의 연산기 구조, 2007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 학술대회, pp. 693 - 694, 2007년
  21. 이광엽외 4인, 컬링과 클리핑을 포함한 3D 그래픽스 래스터 라이져 설계, 2007 SoC 학술회의, pp. 15.6, 2007년
  22. 이광엽외 3인, 3차원 그래픽스 쉐이더 엔진을 위한 3단 부동소수점 연산 유닛의 설계, 2007 SoC 학술회의, pp. 15.1, 2007년
  23. 이광엽외 3인, Design of a Variable-Length Instruction for a High Performance Graphics Processor, 2008년도 SoC 학술대회, pp. 223 - 226, 2008년
  24. 이광엽외 3인, A Design of 2D Vector Graphics Accelerator with a Modified Scan-line Edge flag Algorithms for Mobile Device, 2008년도 SoC 학술대회, pp. 219 - 220, 2008년
  25. 이광엽외 2인, 3D 그래픽 프로세서에서 효율적인 명령어를 위한 가변길이 명령어 설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8년
  26. 이광엽외 3인, 모바일 기기를 위한 스캔라인 엣지 플래그 방식의 2D 벡터 그래픽 래스터라이저 설계,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8년
  27. 이광엽외 2인, A Multi-thread Processor Architecture with Dual Phase Variable-Length Instructions, ITC-CSCC 2008, pp. 229 - 232, 2008년
  28. 이광엽외 2인, The Design of Bi-CMOS LVDS Output Buffer with ESD Protection Circuit Using 90nm CMOS Technology, ITC-CSCC 2008, pp. 209 - 212, 2008년
  29. 이광엽외 4인, The Design of Bi-CMOS LVDS Output Buffer with ESD Protection Circuit Using 90nm CMOS Technology,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Electronics and Micro-electronics ENICS2008, pp. 54 - 58, 2008년
  30. 이광엽외 2인, 임베디드 시스템용 2D Vector Graphics 가속기의 Rasterizer 설계, 한국반도체학술대회, pp. 422 - 423, 2008년
  31. 이광엽외 4인,33.3MPixels/s 성능의 OpenGL ES 2.0 graphics shader 가속기 설계, 한국반도체학술대회, pp. 408 - 409, 2008년
  32. 이광엽 외 3인, FPGA Implementation of a Full-programmable GPU, 제17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 pp 461 - 462, 2009년
  33. 이광엽 외 3인, 모바일 셰이더 프로세서에 적합한 다중 입출력 레지스터 구조, 2009년 SoC학술대회, pp 401 - 404, 2009년
  34. 이광엽 외 3인, 픽셀의 병렬처리를 위한 Vector기반의 Rasteriation Algorithm, 2009년 SoC학술대회, pp 484-487, 2009년
  35. 이광엽 외 3인, 3D 그래픽 쉐이더 프로세서를 위한 고효율 연산기 구조, 2009년 춘계종합학술대회, pp 229-232, 2009년
  36. 이광엽 외 3인, 모바일용 2D Vector Graphics에 효율적인 Rasterizer설계, 2009년 춘계종합학술대회, pp 221-224, 2009년
  37. 이광엽 외 3인, A Processor Architecture for the Effective ALU in a Programmable Shader, ITC-CSCC 2009, pp 408-411, 2009년
  38. 이광엽 외 3인, A Design fo Multi-threaded Shader Processor with Dual-Phase Pipeline Architecture, MMEDIA 2009, pp 121-124, 2009년
  39. 이광엽 외 3인, GP-GPU 개발을 위한 3차원 그래픽 시뮬레이터 구현, 해양정보통신 종합학술대회, pp 337-340, 2009년
  40. 이광엽 외 3인, Design of a Fully Programmable Shader Processor for Low Power Mobile Devices, TENCON2009, pp 1-5, 2009년
  41. 이광엽 외 2인, GP-GPU 프로세서 설계 및 검증을 위한 테스트 드라이브 시스템, 2010년도 SoC학술대회, pp 40-43, 2010년
  42. 이광엽 외 2인, 효율적인 로그와 지수 연산을 위한 듀얼 페이즈 프로세서 명령어 구조, 해양정보통신 종합학술대회, pp 320-323, 2010년
  43. 이광엽 외 1인, GPGPU를 이용한 H.264/AVC 디코더, 해양정보통신 종합학술대회, pp 162-164, 2010년
  44. 이광엽 외 3인, A Design of GP-GPU for supporting OpenGL ES2.0 Texturing, ITC-CSCC2010, pp 1252-1254, 2010년
  45. 이광엽 외 4인, A Design of a Programmable Fragmet Shader for a fixed graphics pipeline, ITC-CSCC2010, pp 800-802, 2010년
  46. 이광엽외 2인, A Vector-based Rasterization algorithm for Multi-Thread / Multi-Core architecture on GPU,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Expo, 2010년
  47. 이광엽 외 2인, 듀얼페이즈 구조의 멀티코어 GP-GPU를 이용한 픽셀 셰이딩, 해양정보통신 종합학술대회, pp 339-342, 2010년
  48. 이광엽 외 2인, 모바일 멀티 코어 GP-GPU를 이용한 H.264/AVC 디코더 구현, 해양정보통신 종합학술대회, pp 321-324, 2010년
  49. 이광엽 외 2명, “Implementation of a Pedestrian Detection Device based on CENTRIST for an Embedded Environment”, Embedded and Ubiquitous 2014, 2014-04-15
  50. 이광엽 외 2명, “An Implementation of a SIMT Architecture-based Stream Processor”, TENCON 2014, 2014-10-24
  51. 이광엽 외 2명, “An Implementation of Warp Scheduler for Super Scalar GPGPU”, ICFICE 2015, 2015-06-25
  52. 이광엽 외 2명, “An implementation of the real-time panoramic image stitching using ORB and PROSAC”, ISOCC 2015, 2015-11-04
  53. 이광엽 외 1명, “Convolutional Neural Network에 적합한 활성화 함수 배치”, 2016년 SoC 학술대회, 2016-05-28
  54. 이광엽 외 2명, “CNN Feed-foward를 위한 GPGPU 기반 혼합 레이어”, 2017년 SoC 학술대회, 2017-05-27
특허
  • 2005.02.17 지식재산권명 : 병렬 연산구조를 갖는 엠디5 해쉬함수 연산방법
  • 2005.12.06 지식재산권명 : 역수 연산 장치 및 방법
  • 2005.12.28 지식재산권명 : 역제곱근 연산 장치 및 방법
  • 2006.03.02 지식재산권명 : 3차원 그래픽 가속장치의 음영처리 파이프라인 구조
  • 2006.07.12 지식재산권명 : 암7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나눗셈 실행장치
  • 2007.02.01 지식재산권명 : 3차원 그래픽 기하변환 파이프라인 시스템, 기하변환 처리 시스템 및 레지스터 파일 구조
  • 2007.12.17 지식재산권명 : 다단 파이프라인 구조의 정점 처리 장치 및 그 방법
  • 2007.12.27 지식재산권명 : 정점 처리를 위한 인코딩 장치, 디코딩장치 및 그 방법
  • 2008.01.04 지식재산권명 : 쉐이더 프로세서 및 연산수행방법
  • 2008.01.04 지식재산권명 : 쉐이더 프로세서 및 듀얼 페이즈 명령 처리 방법
  • 2008.09.25 지식재산권명 : 가변길이 명령어 셋을 자는 듀얼페이즈 심드 프로세서
  • 2009.06.08 지식재산권명 : 멀티스레드 처리 방법 및 이를 사용하는 프로세서 디바이스
  • 2010.08.03 지식재산권명 : 가변길이 명령어 셋을 갖는 듀얼 페이즈 심드 프로세서
저서
  1. 이광엽, Core-A 임베디드 프로세서 응용 설계, 홍릉과학출판사, 2010년
  2. 이광엽 공저, Core-A 프로세서기반 System-on-chip설계, 홍릉과학출판사, 2010년
  3. 이광엽 공저, Flowrian을 이용한 반도체 IP 재사용 설계 및 검증 실험, 브레인코리아, 2008년
수상실적
2005년 ISOCC2005ChipDesignContestXilinxAward
  • First Place
  • Prof. Kwang-yeob Lee, In-seok Song, Jin-Seok Ha, Ki-hun Nam,
  • Tea-hyun Jo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okyeong University
2005년 제1차 Soc설계경진대회 최우수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하진석, 송인석, 전둘봉
2006년 IDECISOCCDesingContest 2006XilinxAward,FirstPlace
  • Hyung-Ki Jeong, Sang-Hyun Kim, Jin-Seok Ha, Dool-Bong Jeon,
  • In-Seok Song, Kwang-yeob Lee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okyeong University
2006년 제2차 Soc설계경진대회 우수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김상연, 전둘봉, 박정훈
2006년 추계학술대회 우수발표논문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정형기
2007년 졸업논문발표회 표창장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정형기
2007년 The14thKoreaConferenceonSemiconductorsXilinxChipDesignContest
  • First Place,
  •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eokyeong University
  • Jeong Hyung-Ki, Kim Sang Hyun, Lee Kwang-yeob
2007년 제3차 Soc설계경진대회 우수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김상연, 박정훈, 김우영
2008년 반도체설계교육지역센터 제2회 Soc설계경진대회(대학원) 우수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2008년 반도체설계교육지역센터 제2회 Soc설계경진대회(대학부) 장려상
  • 서경대학교 여동영
2009년 제16회 한국반도체학술대회특별상부문SSCS서울챕터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박정훈, 박재규, 이광엽
2010년 제5회 IP/SoC 및 JobFair 최우수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박재규, 여동영, 김준서, 김동한
2010년 Core-A응용경진대회 우수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이정용, 허 훈, 박종일
2010년 제6차 Soc설계경진대회 최우수상
  • 서경대학교 Processor Design 연구실
  • 이광엽, 여동영, 박재규, 김준서
과제수행실적
  1. 2014.06.~2017.05., 자율주행을 위한 스마트 자동차용 ADAS SW-SoC 개발, 산업통상자원부
  2. 2016.08.~2018.07, 인공지능을 위한 고효율 GPU 구조 개발, 산업통상자원부
  3. 2017.01.~2021.12, 극사실적인 실시간 가상현실을 위한 모바일 GPU, 미래창조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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